• HOME
  • 항공레저개요
  • 항공레저스포츠종목
  • 경량항공기

경량항공기

경량항공기란 국내법으로 항공기 외에 비행할 수 있는 것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타면조종형비행기, 체중이동형비행기 및 회전익경량항공기로 규정되어 있다.(항공법 개정으로 초경량비행장치에서 분리됨.)
외국에서는 각 나라별로 자체중량 및 연료용량이 다르게 규정되어 있으며 유럽쪽에서는 U.L.M(Ultra Light Motorized Glider)으로서 표기하며 미국에서는 U.L.P(Ultra Light Plane)로 표기하고 있다.국내에서의 영어표기는 타면조종형을 U.L.P라고 하며 체중이동형을 U.L.M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경량항공기
우리나라에 이 동력기가 소개된 것은 1980년대 초 박홍수씨 (현 서울에어로 클럽 회장)가 자신의 행글라이더에 소형엔진을 달고 지상 이륙을 시도하면서부터이다.1년여에 걸쳐 프로펠러를 깎고 엔진실험과 테스트 비행을 거듭한 끝에드디어 지상이륙에 성공하고 유유히 2시간에 걸친 시험비행을 마친 것이 국내 동력비행장치의 시초이다. 그 후 잘 설계된 기체들을 외국으로부터 도입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동호인이 늘어나 1989년 대한항공협회 산하에 초경량 항공기 협회(회장 이원복)가 설립되기에 이르렀고, 국토교통부에서는 안산, 반원, 양평, 영종도 등 10여 군데의 동력비행장치 전용공역을 지정해 놓고 있다.

정의

경량항공기란 항공법 개정에 의해서 초경량비행장치에서 좌석수와 규모 및 성능차이에 의해 구분되어진 항공기임. 그러므로 초경량비행장치의 정의로부터 경량항공기의 정의를 유추할 수있다.
초경량비행장치의 정의는 ‘비행성능의 제한을 받는 비행체로서, 레저스포츠 등 한정된 용도로 사용되며 비교적 자유롭게 운항할 수 있는 하위개념의 비행장치’ 임.
기체제한 범위
기체제한 범위
경량항공기의 유형 사 양 (SPECIFICATION) 자격증명시험 안전성인증검사
타면조종형비행기 좌석이 2개 이하, 자체중량 115Kg 초과
체중이동형비행기 좌석이 2개 이하, 자체중량 115Kg 초과
경량헬리콥터 좌석이 2개 이하, 자체중량 115Kg 초과
자이로플레인 좌석이 2개 이하, 자체중량 115Kg 초과
동력패러슈트 좌석이 2개 이하, 자체중량 115Kg 초과
타면조종형비행기
타면조종형비행기
동력 즉 엔진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을 얻는 항공기로서 착륙장치가 장착된 고정익(날개가 움직이지 않는) 경량항공기를 말한다. 이륙중량 및 성능이 제한되어 있을 뿐 구조적으로 일반 비행기와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으며, 조종면, 동체, 엔진, 착륙장치의 4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타면조종형이라고 하는 이유는 주날개 및 꼬리날개에 있는 조종면(도움날개, 방향타, 승강타)을 움직여, 양력의 불균형을 발생시킴으로써 조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체중이동형 비행기
체중이동형 비행기
활공기의 일종인 행글라이더를 기본으로 발전해 왔으며,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활공할 수밖에 없는 단점을 개선하여 평지에서도 이륙할 수 있도록 행글라이더에 엔진을 부착하여 개발하였다.
타면조종형 비행기의 고정된 날개와는 달리 조종면이 없이 체중을 이동하여 비행장치의 방향을 조종한다. 또한 날개를 가벼운 천으로 만들어 분해와 조립이 용이하게 되어 있으며, 신소재의 개발로 점차 경량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고정익 비행장치와는 달리 1개 이상의 회전익을 이용하여 양력을 얻는 비행장치를 말한다. 즉 고정익의 경우는 날개가 고정되어 있고 비행장치가 전진하여 생기는 공기속도로 양력을 발생시키는 반면, 회전익의 경우 비행장치가 정지되어 있더라도 날개를 회전시켜 발생하는 상대속도를 이용하여 양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경량 헬리콥터
경량 헬리콥터
일반 항공기의 헬리콥터와 구조적으로 같지만, 이륙중량 및 성능의 제한을 받는다. 엔진을 이용하여 동체위에 있는 주회전날개를 회전시킴으로써 양력을 발생시키고, 주회전날개의 회전면을 기울여 양력이 발생하는 방향을 변화시키면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추진력도 발생된다. 또 꼬리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힘을 이용하여 경량 헬리콥터의 방향조종을 할 수 있다.
자이로플레인
자이로플레인
고정익과 회전익의 조합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공기력 작용에 의하여 회전하는 1개 이상의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는 비행장치를 말한다. 무게(115 Kg이하) 및 좌석이 1개로 제한을 받는다. 헬리콥터는 주회전날개에 엔진동력을 전달하여 추력과 양력을 얻는 데 반해, 자이로플레인은 동력을 프로펠러(주회전날개가 아님)에 전달하여 추력을 얻게 되고 비행장치가 전진함에 따라 공기가 아래에서 위로 흐르면서 주회전날개를 회전시켜 양력을 얻는다. 자이로플레인은 고정익과 같이 꼬리날개가 있어서 방향타, 승강타를 이용하여 방향조종을 하게 된다.
동력패러슈트
동력패러슈트
낙하산류에 추진력을 얻는 장치를 부착한 경량항공기이다.
패러글라이더에 엔진과 조종석을 장착한 동체를 연결하여 비행하며, 조종줄을 사용하여 방향과 속도를 조종한다.
go to top